본문 바로가기

몰입캠프

2023 여름 카이스트 몰입캠프 후기

반응형

6/29~7/28일 한 달 간 카이스트 몰입캠프를 갔다 왔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한 달간 정말 값지고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고민중이신분이라면 일단 지원부터 하시길...

 

몰입캠프에 대해 아주 간략히 설명해드리자면

 

  • 카이스트에 단체로 합숙을 하며
  • 매주 하나의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4주 동안 총 네개
  • 일체의 가르침 없이 자율적으로 냅다 개발을 하며
  • 일주일 내내 모두가 함께하니 친해지고 즐거운 개발 캠프

입니다~!


 
카이스트 학생 절반,그리고 전국 각지 고대,포스텍,한양대,성대,지스트,숙대 등등 에서 온 학생 절반으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그 유명한 휴보랩 구경

1주차 프로젝트는 안드로이드 자바 혹은 코틀린으로 세개의 탭 중 두개의 탭에 각각 전화번호부,갤러리를 구현하고, 마지막은 자유롭게 탭을 구성하는거였습니다.
 
팀메와 저는 세번째 탭은 타이머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공부를 많이 할수록 내가 디자인한 캐릭터 '몰입이'가 점차 화나는 컨셉이었는데...
매주별로 그래프를 보여주고 싶었으나 실패...
나갔다 들어오거나, 다른 탭을 갔다오면 시간이 바뀌는것 때문에 고생했습니다. 서버를 사용하지 못해서 생긴 문제..로컬로만 처리하기에는 애초에 쉽지 않은 문제엿다
 

사실 개발을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어서 지피티가 거의 개발한 느낌이었는데 개발이 이런거구나~! 맛보기를 해봤다는 점에 의의를 뒀습니다


2주차부터는 백엔드를 사용하여 카카오톡 인증하기를 하는 것이 과제였는데요~!
2주차는 동아리 관리 앱을 만들었습다.
작년부터 축구 동아리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는데, 동아리에서 써보고 싶어서 만들었습니다.
근데 아무리 생각해도 하던대로 카톡 쓰는게 나을듯해서 카톡을 쓰고 있습니다.
카이 다니는 형이 백엔드 휘리릭 만들어줘서 나는 플러터로 프론트에 집중했습니다.
나름 예쁘게 만든거 같아서 뿌듯함 ㅎㅎ

이때부터는 기술스택을 자유롭게 할 수 있어서 자율성이 대폭 늘어났습니다.
 

3주차부터는 아예 자유 주제였습니다.원하는 팀메이트와 정말 앱 웹 웨어러블 상관 없이 하고 싶은거를 개발하면 됐습니다. 

3주차 주제. 대망의 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
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은 대체 어떻게 만들게 되었나?
 
짝꿍이 유니티로 만들고 싶어했는데, 제가 완성도 높게 ren'py 라이브러리로 만들자고 빡빡 우겼습니다.
유니티 안 쓴 게, 조금 후회되긴 하는데, 그래도 4개의 프로젝트 중에 완성도는 제일 높았다고 자부합니다.
 
이거 진짜 열심히 만들었는데 주변에서 많이 안해줘서 너무 마음이 아프다...
https://drive.google.com/drive/mobile/folders/1qK-3B5PjR6RC2tgLEHcYThnZjRE-q2XE?fbclid=PAAaZwK6u3E0nrJIG4cFlL_PKjVCL0jiapj6hOKsEiVR9SNXzeuprPumPgn18_aem_ARLlDxb302HllavMcFBHJlXSng-cBXeKOOnvvn1mg9xRb3eGLkE_Odqva6PdefZlO6Q

 

카이스트모쏠탈출 - Google Drive

 

drive.google.com

다들 한 번씩 해보세요 ㅎㅎ

4주차는 대학생들의 블라인드를 기획해보았습니다.
에타 말고 다른 학교 학생들과도 소통하는 커뮤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취지였어요.
이것만 하면 너무 시시 할 것 같아 도입한 것이 학교 좋아요 기능이에요.
자기 학교에 좋아요를 누르면 등수가 오르는 아주 무식한 기능입니다.
놀랍게도 사람들이 8만번 정도 좋아요를 눌렀다. 세 명이 도합 7만개 정도 누름

이번 몰입캠프는 정말 여러모로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번학기는 나에게 있어서 방황의 연속이었습다.
컴퓨터 공학이 적성에 맞는지 끊임없이 의문을 던졌고,
내 인생을 걸고, 업으로 삼을 만큼의 확신이 없었습니다.
몰입캠프를 한 달동안 집중해서 개발을 배워보고 아니다 싶으면, 진지하게 다른 진로를 찾을 생각이었습니다.
장병규 의장님을 비롯하여, 여러 스타트업 관계자들의 강연을 듣고 미래에 대한 생각이 명확해졌습니다.
어떠한 진로를 선택하든 고민이 있을 것이며, 현재에 최선을 다해 노력하면 후회는 없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전국 각지각곳에서 온 대학생 친구들과 친해질 수 있어서, 개발 외에도 즐거웠던 경험이었습니다.
몰입캠프 강추드립니다~

반응형

'몰입캠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이스트 몰입캠프 참여 과정  (0) 2023.06.05